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주체를 가리키는 준거를 확보해왔다.
플라톤(Plato)은 빛과 어둠의 대조를 통한 이원론적 철학의 사유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빛은 신화와 철학에서 뿐만 아니라 성서에서도 중요한 상징성을 지닌 모티브로 등장한다. 이러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 특별히 회화
회화와의 관련성과 건축에의 적용방법 과 그에 따른 데 스틸 운동의 의의를 알아본다.
건축에 있어서 형태를 구성하는 이차원적 요소는 평면과 직접적인 연관을 지니고 있다. 즉, 점(point), 선(line), 면(plane)등은 평면상에 위치해서 하나의 형태를 구성하는데 반하여 삼차원적요소는 내부공간( inner spac
1. 미학 오디세이
이 책은 다소 독특한 방법으로 예술과 아름다움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첫째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미학의 역사를 살펴보는것, 둘째는 예술사의 흐름을 짤막하게 훑어보는 것, 셋째는 독특한 작품세계를 가진 두명의 예술가를 소개하는 것이다. 총 2권
아버지로 여기고 있다.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실체에 대한 예술가 개인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한 것이라 생각.
▶1905년 프랑스 파리에서 야수주의(Fauvism)와 함께 시작.
2) 추상화
▶실체의 내적작용을 강조하는 것이라 생각.
▶1907년 프랑스 파리에서 입체파(Cubism)운동과 함께 시작.
예술 사조로서는 오랜 기간 유지되지 않았지만, 이후 기계 미학과 뉴미디어로 펼쳐지는 예술 흐름 속에 그 흔적을 뚜렷이 남기고 있다. 사이버네틱 아트를 본격적으로 접하기 전에, 먼저 예술사적 흐름과 등장 배경, 또 사이버네틱 아트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중략)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미학적 근거를 이룬 사람은 독일의 예술사학자 빈켈만이며, 대표적 예술가로는 화가 멩스를 들 수 있다. 그는 이 운동의 본부격이라고 할만한 로마에서 자신의 스튜디오를 만들어 이 새로운 이념을 전파하는 국제적인 사교장으로 사용하였다. 멩스는 자신의 명성은 라파엘로, 코렛지오, 티티안 등 대가
회화의 경향에 대하여 이 말이 쓰여지고 또 북유럽에 있어서도 16세기말엽의 네델란드 회화를 일컷는다.16세기말 대가들의 소묘실력은 정점에 달해 있었고 그 이상의 발전에 대한 의문으로 반고전주의를 지향하기 시작한다. 완벽한 기법의 숙달로 16세기말 사람들은 미술의 발전이 끝나버리는 것은 아
아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방대한 정신적 모험을 인간의 언어만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만 이 글을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는 탐구과 변화를 요구하는 초현실주의에 대하여 개괄적으로나마 소개하고, 이를 근대 미학적 관점에서 해석해보고자 하였다.
1. 미니멀리즘이란?
미니멀리즘은 미니멀 아트(Minamal Art)를 포함하는 단어로 쓰여 지며, '최소한도의, 최소의'라는 의미의 미니멀(Minimal)에 이즘(ism)과의 결합인 단어로서 되도록 소수의 단순한 요소로 최대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이다. 특정한 맥락 안에서 작품의 구체적인 경험과 지각에 몰두함